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학교안내
  •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프린터 하기

특색사업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목적
가) 학교 부적응 및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에게 긍정적 자아를 형성해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운영하고자 한다.
나)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대안교육으로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학생상을 구현하고 꿈을 키우고자 한다.
다) 방과후교육 활동과 연계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하고, 사회봉사 공연 활동과 전국규모의 페스티벌에 참여함으로써 자신감이 향상되고 자기 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방침
가) 학교 부적응 학생 중 상담과 학부모 동의를 거쳐 선발하고,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나)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을 신장시킨다.
다) 방학 중 세로토닌문화·범죄예방과 연계하여 “세로토닌 드럼클럽” 꿈 가꾸기 캠프를 운영한다.
라) 학교축제 및 다양한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운영과제 실행
가)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운영
예술동아리 활동 운영
운영과제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및 재능봉사 활동을 통한 감성(sensitivity) 프로그램 교육 강화
실천과제 - 학교 부적응 학생 및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학생을 선발함
- 문화예술동아리활동(10개부서)으로 학교생활 적응력을 신장시킴
- 유관기관과 연계한 “꿈 가꾸기 캠프” 운영
- "문화의 날" 운영으로 나에 대한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재능기부활동 기회 제공
나) 감성프로그램 운영
방학중 “세로토닌 드럼클럽” 꿈 가꾸기 캠프 운영
운영과제 학교폭력 예방을 휘한 심리검사 및 직업심리 검사로 긍정적 자아의 형성과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신뢰성 향상
실천과제 - 학교 부적응 학생 및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학생을 선발함
- “세로토닌” 감성프로그램 운영
- 심리검사 및 직업심리검사 실시
- “진로체험의 날” 운영
- 전통문화인 모듬북·사물놀이 기능을 익혀 표현력과 자신감 향상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인성 및 감성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한다.
소외계층 및 요양원 등 재능기부활동을 통해 부적응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배양한다.
문화예술동아리와 방과후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새로운 시각의 진로를 탐색한다.
문화예술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광주광역시교육청, 세로토닌문화원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지원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멘토 프로그램과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해주고 각종 심리검사를 통하여 학생 개인의 심리상태를 고려하여 전문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세부계획
2017년 문화예술동아리 세부 운영 계획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운영
월별 활동계획 비고
3월 - 문화예술동아리 운영협의회 설치
- 문화예술동아리 신입단원 선발 및 교육
- 문화예술동아리 교육활동 계획 수립
교무회의
학생선발
문화예술부
4월 - 학교부적응학생 Wee center 상담프로그램 1
- 모듬북 기능 습득 및 방과후교육 연계 프로그램 활동 1
- 픙암 문화의 날 1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학생복지부
문화예술부
학생회 주관
5월 - 모듬북 기능 습득 및 방과후교육 연계 프로그램 활동 2
- 세로토닌 드럼클럽 전국 합동 창단식 참여
- 풍암 문화의 날 2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문화예술부
단원
학생회 주관
6월 - 진로탐색 멘토데이 운영
- 학교부적응학생 Wee center 상담프로그램 2
- 풍암 문화의 날 3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진로체험활동부
학생복지부
학생회 주관
7월 - 모듬북 기능 습득 및 방과후교육 연계 프로그램 활동 3
- 학생과 교사간의 1:1 결연 상담 및 생활지도
문화예술부
학생 : 교사
8월 - 세로토닌 드럼클럽 여름 캠프 참가
- 방학중 “세로토닌 드럼클럽” 감성프로그램 운영
특별강습초청특강
9월 - 결연교사와의 특별상담
- 모듬북 기능 습득 및 방과후교육 연계 프로그램 활동 4
- 풍암 문화의 날 4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학생복지부
문화예술부
학생회 주관
10월 - 학생동아리 축제 참가
- 학교부적응학생 Wee center 상담프로그램 3
- 풍암 문화의 날 5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문화예술동아리
학생복지부
학생회 주관
11월 - 풍암 축제 참가
- 활동 운영보고서 작성
- 풍암 문화의 날 6 (매월 마지막 수요일 방과후)
학생회
문화예술부
학생회 주관
12월 - 정기공연 및 사회복지시설 재능기부 활동
- 세로토닌 드럼 페스티발 참가
문화예술동아리
기대 효과
다양하고 흥미 있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으로 창의 인성교육이 실현되고 일반화 될 수 있다.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예술 소비자와 민주 문화시민을 양성할 수 있다.
즐겁고 건전한 학교문화의 조성으로 창의적인 인성이 함양되어 취업기능 역량 강화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시각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노력중점

테마 노트 활용을 통한 창의성, 인성 함양

목적
으로 만나는 뜻한 상’이라는 기록장을 통해 올바른 독서를 유도하고 교훈적인 내용이 담긴 짧은 글을 읽어보게 함으로써 정서를 순화하며 인격수양에 도움이 되게 한다. 또한 자신의 흥미와 적성, 가치를 탐색해 봄으로써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 플래너를 작성하게 하고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 미래를 향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독서활동 기록장에는 학년 별 권장도서 및 읽었던 책 중 가장 인상 깊은 책에 대한 독서 감상을 기록해 보도록 한다.
독서 활동 기록장은 국어교사가 점검하고 지도하며 수행평가에 연계한다.
매월 짧은 이야기 두 편을 읽고 그 느낌 점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인격 수양을 한다.
꿈과 미래를 위한 나의 탐색을 통해 진로에 대한 비전을 키워 나간다.
학습 플래너 작성을 통해 스스로의 학습 계획을 세워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세부 실천 내용
시간 : 아침의 자치상담활동 시간 (08:20 ~ 08:35), 휴업일
내용
세부 실천 내용
  토, 일 4/4
내용 좋은 글, 독서와 글쓰기, 나를 찾는 여행 재택과제  

- 독서활동

자료
풍암 독서활동 기록장
방침
풍암 독서활동 기록장을 활용하여 독서활동을 정리하고 기록한다.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독서활동을 임장하고 기록장을 점검하며 지도한다.
풍암 독서활동 기록장을 활용하여 국어 교사는 수시로 학생 개인별 독서이력을 기록, 저장하여 개인별 독서활동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도록 한다.
풍암 독서활동 기록장
독서록
독 서 록
독서번호 도서명 작가 출판사
       
읽은날짜 2017.   .   .
~ 2017.   .   .
작성일 분야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내용 요약  
 
 
 
 
자유롭게 표현하기  
2017년 나의 독서이력서

( ) 학년 ( )반 번호( )번 이름 ( )

2017년 나의 독서이력서
권수 읽은 기간 책이름 지은이 나의 감상
(책을 읽기 전에 생각한 것, 읽으며 알게 된 것,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결심한 것을 꼭 2-3분장으로 기록하기)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월 ( )일 ~ ( )월 ( )일      

- 인성교육

자료
짧은 글 긴 여운
자료 내용
관계
농부가 금을 캐겠다는 야망을 품고 모든 농토를 팔아 금광을 매입했다.
“금광이야말로 내 노후의 퇴직연금이다!”
하지만 물질과 노동과 시간과 지혜를 쏟아 부었지만 금맥을 잡지 못했다.
“나도 여기서 끝인가? 내 전부이자 미래였던 이 광산이 내 생애 장애가 될 줄이야.”
파산할 지경에 이르자 그 광산을 헐값에 팔았다.
그런데 광산을 인수한 사람이 한 치를 더 파고 들어갔을 때, 금이 쏟아졌다.
농부에게서 광산을 산 사람은 거부가 되었다.
그 소식을 들은 농부의 친구가 말했다.
“자네 들었는가! 자네가 판 그 광산에서 금이 발견되었다네!”
“아니 그게 사실인가?”
“사실이네! 그는 백만장자가 될 것이라고 하네.”
농부가 한탄했다.
“내가 조금만 더 인내를 갖고 파들어 갔다면... 이게 나의 부족함이로다.”
그러나 농부는 절망하거나 좌절하지 않았다.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다음일을 찾았다.
무일푼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보험설계사가 되었다.
그가 광산에서 얻은 뼈아픈 교훈은 무엇일까?
바로 ‘한 치만 더 파고 들어자가’는 신념이었다.
그는 그 신념으로 하루에 5분, 혹은 10분씩이라도 더 고객을 붙잡고 보험가입을 끈기있게 권유했다.
그리고 마침내, 미국 보험업계에서 가장 많은 실적을 올린 세일즈 왕이 되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절망 그 자체가 아니라 다시 일어서려는 의지와 신념의 결여다.
무엇인가를 해내려는 의지와 그것을 해내고자 하는 강한 확신과 신념이 마음에 풍만할 때, 실패 속에서도 다시금 재기할 수 있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생각이 드나요?? 메모해 보세요.
 

- 나를 찾아가는 여행

자료
풍암 기록장 ‘꿈·미래를 향한 나의탐색’
자료내용
2017 나의 꿈
2017 나의 꿈
구 분 연 령 나의 소망 소망 달성을 위한 계획
현 재 ( )세    
10년 후 ( )세    
15년 후 ( )세    
25년 후 ( )세    
50년 후 ( )세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추진과제 세부추진내용 목 표 실시시기 담 당
1/4 2/4 3/4 4/4
1. 계획
 
 
 
2. 실행
 
 
3. 평가
가. 계획수립
나. 학습장 제작
다. 담당 관리학생 선출

가. 학습장 점검 및 관리
라. 수행평가에 반영
 
가. 단어경시대회
나. 학교 신문 제작
1회
1회
1회
 
연중
2회
 
1회
1회
1
1
1
 
 
 
 
 
 
 
 
 
 
 
1
 
 
 
 
 
 
 
 
 
 
 
 
 
 
 
 
 
 
1
1
1
1
장금정
장금정
해당교과교사
 
담임,해당교과
해당 교과
 
김옥실
이유리
 
평가 계획
나의 흥미, 성격, 적성, 가치관에 맞는 직업목록
평가요소 평가 관점 확인자료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 운영계획 수립이 잘 되었는가?
- 독서노트 기록장은 잘 제작되었는가?
 
- 수행평가에 잘 반영되고 있는가?
- 학습장 관리는 잘 되고 있는가?
 
- 대회의 결과 교육적인 효과가 있었는가?
- 독후감 및 독서이력이 잘 정리되고 있는가?
- 교육 계획서
- 독서노트 기록장
 
- 해당교과
- 학습장
 
- 경시 대회 결과
- 학습장
기대효과
아침 자율시간과 재택학습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향상될 것이다.
규칙적인 독서활동과 기록을 체계화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습관이 형성되고 사고하는 능력과 책 읽는 즐거움을 갖게 될 것이다.
독서 이력을 정리하면서 자신만의 북 스토리를 만들어 갈 것이다.
학생들의 인격수양과 자신의 탐색시간을 통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