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학교안내
  •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프린터 하기

특색사업

‘학교愛 마을愛 꿈을 수 놓다.’
마을 공동체와 함께 하는 자치와 진로 활동

목적
마을공동체와 더불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나’를 발견하고, 나의 역할을 찾아보고 공동체의 역사에 대해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자치회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느끼고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학교 부적응 및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꿈·끼 탐색활동 및 진로탐색과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학생상을 구현하고 꿈을 키우고자 한다.
소외계층 재능기부활동과 외부 공연을 통하여 자신감이 향상되고 자기 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방침
가) 학교 부적응 학생 중 상담과 학부모 동의를 거쳐 선발하고,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나)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을 신장시킨다.
다) 방학 중 세로토닌문화·범죄예방과 연계하여 “세로토닌 드럼클럽” 꿈 가꾸기 캠프를 운영한다.
라) 학교축제 및 다양한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노력중점

“풍암 창작 공작소”
디지털 교과서 활용 및 SW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핵심 역량 함양

목적
미래 사회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삶의 방식과 가치관이 변화되면서 능동적인 지식 정보의 활용 능력이 매우 중요시 될 것이다. 이에 학습자가 가져야할 미래 인재 핵심 역량으로 창의력과 혁신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협업 능력 등이 추구되고 있다. 본교는 학생들의 미래 인재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해 디지털 교과서 및 스마트 교육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과학 및 정보 시간을 중심으로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 및 SW 활용 교육 활동을 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 활동 중심의 다양한 수업 모형을 구안 ․ 적용하고, 교과 간 융합 교육 및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으로 학생들의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방침
디지털 교과서 및 디지털 콘텐츠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환경을 구축한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효율적인 교수 ․ 학습 방안을 마련한다.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및 협업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콘텐츠와 SW 활용 교육을 연계한 융합 수업 실행,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운영, 다양한 학습 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교과 간 융합 수업과 정보 교류가 이루어지게 한다.